소라, 골뱅이 채취
[준비물]
특별한 도구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장갑, 호미 그리고 밤에 잡아야 하니까 조명기구가 필요합니다. 조명기구에는 손전등이나 랜턴 그리고 좀더 전문적으로는 만들어 놓은 것 또는 서치라이트 등이 있습니다.
[잡는 법]
ㅇ 주로 야간에 잡습니다. 소라나 골뱅이는 낮에는 주로 갯벌 속에 들어가 있다가 바닷물이 들어오면 나와서 활동을 합니다. 그러나 밤에는 바닷물이 나가도 개벌 속으로 들어가지 않고 그냥 개벌에서 먹이 활동을 합니다. 물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아래 사진과 같이 개벌 속으로 기어 들어갑니다만, 밀물 때가 되어 바닷물이 들어오기 시작하면 다시 개벌 속에서 기어 나옵니다. 그래서 밤에 잡는 것입니다.
ㅇ 바닷물이 나갔을 때(썰물 때) 잡습니다. 바닷물이 들어오면 개벌에 물이 차고 골뱅이는 흙속에서 나와 먹이활동을 하다가 물이 빠지면 다시 흙속으로 들어가야 되는데 밤에는 잘 들어가지 않고 물이 써는 가장자리에 그냥 나와 있습니다. 이때 주우면 되겠지요. 하지만 물이 빠지고 조금 지나면 다시 흙속으로 들어갑니다.
ㅇ사리 때가 좋습니다. 음력 보름과 그믐 물때를 사리라하고 음력 8일과 23일을 보통 조금 물때라고 합니다. 사리를 전후해서 바닷물이 가장 많이 밀려오고 또 밀려 나갑니다. 그러니까 사리 때 바닷물이 가장 많이 나갔을 때가 개벌이 많이 들어나니까 골뱅이 잡기에는 최적입니다.
ㅇ 간조 2시간 전부터 간조 때까지 잡습니다. 바닷물은 하루에 2번 밀물과 썰물이 교차됩니다. 물이 가장 많이 나갔을 때(썰물)를 간조라 하고 가장 많이 밀었을 때를 만조라 하는데 물이 가장 많이 썬 간조 2시간 전부터 간조 때까지가 골뱅이 잡기 최적의 시간입니다. 물론 물이 썰기 시작하여 개벌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써는 물을 따라 가면서 골뱅이는 물론 여러 조개들을 잡을 수 있겠지요.
ㅇ이상을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골뱅이는 음력으로 그믐이나 보름을 전후한 사리 물 때에 밤에 물이 썬 바다개벌에서 잡습니다.
[주의할 점]
안전사고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특히 밤에 골뱅이를 잡다보니 방향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자신이 지금 어느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철수할 방향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 바다는 물이 들어오기 시작하면 굉장히 위험합니다. 신속히 뭍으로 철수를 해야 함은 물론이고 또 곳곳에 깊은 웅덩이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절대로 이런 곳에는 들어가면 안 됩니다.
바다물이 빠져 나가면 물 가장자리에 미처 흙속으로 들어가지 못한 소라입니다. 야간에 불빛을 비추다 보면 운 좋게 이런 소라 몇 개는 주울 수 있습니다.
물이 완전히 빠져나간 개펄 속에 소라가 숨어 있습니다. 저 음픅 들어간 곳을 호미로 살짝 파 보면 큼직한 소라가 나옵니다.
이 것도 소라가 숨은 흔적입니다. 바닷물이 빠져 나가면 미쳐 물 따라 나가지 못한 소라는 이렇게 흙속에 숨어 있다가 물이 들어오면
밖으로 나와서 먹이 활동을 합니다
골뱅이 입니다. 이놈은 바닷물이 써는데 미쳐 피하지 못하고 물가에 그대로 있습니다. 바닷물이 썰 때 물 가장자리를 물 빛으로 비추며
두리번 거리다 보면 이런 놈들이 눈에 띕니다. 그냥 손으로 주우면 됩니다.
골뱅이는 바닷물이 완전히 빠지면 흙속으로 숨었다가 바닷물이 들어오기 시작하면 표면으로 나와 움직입니다. 저 흔적을 살짝 들추어
보면 커다란 골뱅이가 있습니다.